짧은코·들창코

들창코 교정술이란?

이상적인 코의 길이 = 얼굴 전체 길이의 1/3

짧은코는 코의 시작부분에서 코끝까지의 길이가 짧은 것이며, 들창코는 코가 짧으면서 코끝까지 위쪽으로 올라간 경우와 코가 길어지면서 코끝이 위쪽으로 올라간 경우가 있습니다. 코의 형태에 따라 자가 조직을 이식하거나 비중격 연골을 늘려 코끝을 교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방법

자가 조직을 코끝에 이식하는 방법

코끝이 심하게 위로 올라가거나 짧지 않는 경우에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날개 연골과 비중격 연골 사이에 자가 조직(귀 연골, 비중격 연골 등)을 이식하여 코의 길이를 늘립니다.

비중격 연골로 연장하는 방법

자가 조직을 이식하는 것만으로 충분히 코의 길이를 늘릴 수 없을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코끝 연골(비익 연골)과 코 중앙부 연골(외측 연골)을 분리한 후 들리거나 짧은 코끝을 밑으로 잡아 내리고 미리 채취한 비중격 연골을 사용하여 다시 코끝이 올라가지 못하도록 버팀목을 만들어줍니다. 들창코, 짧은 코의 경우 대부분이 콧등이 낮으므로 인공 보형물(실리콘, 고어텍스 등)을 사용하여 콧대를 높여주는 '융비술'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들창코 교정술의 TIP

코 성형은 환자의 체형, 얼굴의 모양과 크기, 눈 사이의 간격, 코와 위턱 뼈의 관계, 이마나 턱과의 조화 등을 고려해 환자에게 적합한 모양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짧은코·들창코 수술이란?

코가 짧으며 코끝이 들려있고 콧구멍이 보이는 경우 시행하는 수술로, 코 성형 수술에서 가장 어려운 수술입니다. 콧구멍의 상단을 덮고 있는 콧날개가 앞뒤 방향으로 짧아서 콧구멍이 정면에서 보이거나, 코의 성장이 부족하여 상대적으로 안면부에서 코가 차지하는 비율이 작아 코가 짧고 들려보입니다. 수술 시 개인의 얼굴 전체의 비율을 고려하여 기능적·심미적인 부분까지 개선하여 아름다운 코를 만들어 드립니다.

수술대상

콧등이 넓고 낮으며 코의 길이가 짧아 보이는 분
정면에서 봤을 때 콧구멍이 많이 보이는 분
코의 길이는 정상이나 들린 코 때문에 세련되지 못한 인상이 고민인 분
여러 번 코 수술 또는 구축에 의해 코가 들린 분

수술방법

코의 길이가 짧아 들려보이는 경우 코의 길이를 늘려주는 수술로 날개 연골의 위치를 조절하여 코 안쪽과 바깥 피부를 동시에 연장시켜 코의 길이를 늘려줍니다. 연골술만으로 교정이 힘든 경우 코끝연골과 외측연골을 분리한 후 비중격 연골을 사용하여 코끝의 버팀목을 만들어 주는 수술입니다.

연골이식술이란?

연골을 조절하는 것만으로는 코끝의 길이를 늘려주는 것이 부족할 경우, 비중격 연골과 날개 연골 사이에 추가적인 연골 이식을 통해 코끝의 길이를 확실하게 늘여줄 수 있습니다. 이식에 사용되는 연골은 주로 비중격 연골입니다.

연골성형술 + 연골이식술 + 융비술

콧날개 연골을 콧등 연골로부터 분리시켜 앞으로 재배치 시키고 다시 뒤로 물러나지 않도록 비중격 연골을 사이에 부목처럼 이식해 공간을 채워줍니다. 이렇게 앞으로 재배치시킨 양쪽 콧날개 연골을 모아주면서, 콧등에 보통보다 길게 실리텍스 보형물을 삽입하고 코끝에 연골을 넣어서 앞으로 빼줍니다.